박물관소개

설립목적 및 연혁

GANGWON COMPREHENSIVE MUSEUM

문화재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영혼의 끈입니다.

문화재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영혼의 끈입니다. 문화는 문명을 매개로 전승됩니다.
따라서 박물관은 그 매개체인 고고학·역사· 예술 관련 유물 및 기타 학술자료를 수집·보존·조사·연구하고, 전시와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곳입니다. 강원종합박물관은 대진성주회의 3대 중요사업인 구호자선사업, 사회복지사업 및 교육사업 중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대진교육재단을 설립하였고, 대진교육재단은 “평생문화교육의 배움터”로서 강원종합박물관을 설립하였습니다.

총 12개관 걸쳐 전시된 전시품들은 박물관 설립에 뜻을 같이한 많은 독지가분들과
종단 대진성주회 신도들의 중요 소장품 기증 및 본 재단이 십 수년 간 수집하여 소장된 것으로 그 연구가치가 높은 유물들입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아시아지역과 세계 각국의 역사와 자연이 담긴 유물들은 이름 그대로 “종합박물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강원종합박물관의 세계적인 문화유산들을 강원 삼척권의 천연동굴을 비롯한 자연자원과 연계시켜 강원도의 문화 인프라를 보완하고자 합니다.
이로 하여금 지역 관광자원의 세계화를 통한 더 많은 문화적 욕구충족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문화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문화교육과 세계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이때에 강원종합박물관은 시공을 초월한 세계의 수많은 문물이 함께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서,
과거와 현재, 미래의 만남,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융합, 지역문화와 세계문화의 조화, 동서양이 화합을 이루는 해원상생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연혁

2001. 06
강원종합박물관 부지선정 및 설립계획 수립
2002. 05
강원종합박물관 건축 허가
2002. 05
강원종합박물관 본관 착공
2003. 02
강원종합박물관 연수원 및 별관 착공
2004. 04
강원종합박물관 사용승인
2004. 12
강원종합박물관 개관
2017. 09
박물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