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실안내

공룡 영상관

GANGWON COMPREHENSIVE MUSEUM

공룡 영상관

마멘치사우르스, 양추아노사우르스 등 공룡 레플리카와 움직이는 공룡을 전시하여 생생한 교육의 장이 되고 있으며 영상관에서는 공룡 영상물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경남 고성에서 발견된 공룡발자국 탁본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공룡 영상관

마멘치사우르스

학명 Mamenchisaurus sp
영명 Mamenchisaurus
국적 중국
생존시기 중생대 후기 쥐라기(1억 5,000만년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초식공룡으로 목의 길이만 10m 이상이 된다. 전체 몸 길이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긴 목은 총 18개의 목뼈(경추)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뼈 하나하나가 다른 척추 뼈에 비해 훨씬 더 길고 속이 비어 있어 커다란 목의 무게를 덜어주었다. 덕분에 긴 목을 자랑할 수 있었지만 구조상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없다.

양추아노사우르스

학명 Yangchuanosaurus huopingensis
영명 Yangchuanosaurus
국적 중국 사천성
생존시기 중생대 후기 쥐라기(1억 5,000만년 전)

초식공룡을 포획하기 쉽도록 3개의 큰 발톱이 달린 앞발과 먹이 추적에 알맞은 길고 튼튼한 다리가 있으며, 거대한 머리에 강력한 턱과 톱니처럼 생긴 날카로운 이빨이 잘 발달되어 있다. 주둥이 위쪽 코에서부터 양쪽 눈 사이까지 작은 볏(crest)이 나있다.

안킬로사우르스

‘연결된 도마뱀’이라는 뜻으로, 현재까지 발견된 갑옷공룡 중에서 가장 크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았던 종이다. 몸길이 10m 정도로 머리는 갑옷같이 두껍고 딱딱한 것으로 덮여 있으며, 머리 뒤쪽에는 커다란 삼각형 모양의 뿔이 있다. 등 전체가 뻣뻣하고 단단한 골편으로 덮여 있으며 꼬리에는 뼈로 된 단단한 곤봉을 가지고 있어 육식공룡에게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