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참여

갤러리

GANGWON COMPREHENSIVE MUSEUM

박물관 소장 유물 이야기 - 로로 브로뇨

2020.08.20 조회:6



Loro Blonyo 결혼의 신성함을 의미하는 인도네시아 자바(Javanese)의 전통문화입니다.
자바어로 Loro는 ““을 의미하고, Blonyo구성하다·완전하게 하다(makeup)란 의미입니다.
즉 “둘이 하나가 된다“, “분리 할 수 없는 커플 완벽한 커플 상징합니다.
Loro Blonyo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쌀의 여신 Dewi Sri와 그녀의 남편인 Sadono가 함께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자바 신앙(힌두교)에 기원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Loro Blonyo를 신성시 여겼기 때문에 주요 방에 두었으며, “Senthong-tengah”(신성한 명상실)이라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런 풍습이 처음에는 귀족 계층국한되어 있었지만 차츰 일반 농민들에게도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Loro Blonyo는 자바 농민들에게 많은 숭배를 받았으며, Loro Blonyo를 집에 모셔 두면 땅을 비옥하게 하여 풍요로운 농작물을 수확할 뿐만 아니라 많은 자손들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통적인 의미는 약해지고 모습 또한 현대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즉 신성한 가치를 지닌 Javanese문화에서 일반적인 결혼문화로 변화되었습니다.
그래서 Loro Blonyo현재 모습들은 자바 전통 의상을 입고는 있지만 표정은 행복한 표정, 슬픈 표정, 평범하고 때론 어리석은 듯한 표정들을 표현하고 있어 실제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은 가정에 행운과 번영을 가져온다 하여 결혼식 선물 또는 집들이 선물로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