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참여

갤러리

GANGWON COMPREHENSIVE MUSEUM

박물관 소장 유물 이야기 - 암모나이트 (菊石, Ammonites)

2021.02.01 조회:130


                 


암모나이트(Ammonite)는 고생대 말에 등장해 중생대 바다에서 가장 번성했던 무척추동물을 말합니다.
암모나이트연체동물문 두족강 암모나이트목에 속하는 동물로, 현재 200과(科), 1800속(屬), 약 1만 종(種)이 알려져 있습니다.
중생대 시기 전 지구에 퍼져 서식했었고, 매우 빠른 속도로 진화하였으며, 수백만 년 사이에 멸종하였기 때문에 지질학자들에게는 지층의 연대를 측정하는 훌륭한 표준화석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암모나이트는 시대에 따라 패각의 형태나 봉합선 등 형태에 차이가 있어 생물의 진화를 증명하는 유용한 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암모나이트 봉합선 모양에 따라 크게 3개의 (目, Order)으로 구분합니다.
고니아타이트목(Goniatida)은 고생대 데본기에서 페름기까지 번성했었고, 단순한 1차 요철(凹凸)만으로 이루어진 봉합선을 보입니다.
세라타이트목(Ceratitida)은 고생대 석탄기 부터 중생대 트라이아스기까지 번성하였으며, 봉합선은 고니아타이트목의 뾰족한 굴곡에 해당하는 부분이 더 작은 톱니 모양으로 굴곡진 선구조를 보입니다.
암모나이트목(Ammonitida)은 고생대 페름기부터 중생대 백악기까지 번성하였고, 그 중 쥐라기때 가장 번성하였습니다.
봉합선 전체매우 굴곡진 형태를 보이며, 이는 시간에 따라 봉합선의 형태가 복잡하게 진화했음을 보여줍니다.